티벳천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심마니 조회 10회 작성일 2020-11-27 12:00:31 댓글 0

본문

좋은 천주를 구분하는 방법

좋은 천주를 구분하는 방법

운영자가 생각하는 좋은 천주를 고르는 기준은



첫째 좋은 재료입니다.

천주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재료가 있지만 주로 사용되는 마노에 대해 먼저 말씀 드리자면 마노도 품질과 등급에 따라 많이 나뉩니다.

여기에서 좋은 마노가 사용된 천주가 우선입니다.

좋은 마노의 경우 염색이 잘되고 소장자의 염원을 흡수하여 그것을 마노자체에서 뿜어냅니다.

좋은 천주를 한눈에 구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좀 더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천주의 재료는 마노로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둘째는 염색입니다.

천주의 제조방법에서 백화나 초산동 구리염 염색이 된 것은 어느정도 아실테지만 도안의 퀄리티는 누가 얼만큼 정성이나 실력이 있느냐에 따라 훗 날 천주의 가치를 좌우합니다. 염색을하고 굽는 장인이 아니면 함부로 구현할 수 없는 특별한 기술입니다.

대량 생산하는 요즘에는 표현할 수 없어 어느정도 구별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훗날 염색이 마노에 얼마나 잘 흡수되고 표면에 자연스럽고 고급스럽게 표현 되는지에 따라 가치가 달라집니다.

특정 염색방법을 이용한 천주가 특히 인기를 누리지만 천주의 염색기법 역시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오랜시간의 염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게 들어온 천주는 이미 만들어진지 오랜시간이 지나 여러사람의 손을 거쳐 주인을 만나게 됩니다.

이때 여러사람의 땀과 간절한 바램,염원이 담겨지게 되면 천주는 이를 흡수하게 됩니다.

그러면 천주는 흡수한 사람의 염원과 정성을 몸 전체로 표현하게 됩니다.

이때 천주에는 신비한 광채와 인위적으로 구현할 수 없는 기운, 그리고 초심자도 구별할 수 있는 외견상의 특징을 볼 수 있게됩니다.




위 세가지를 모두 갖춘 천주를 명품에 가까운 천주라고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위사항을 모두 갖춘 천주는 실제 만져보거나 소장하기에는 힘든 일입니다.


마노가 훌륭하면 염색이 아쉽고, 염색이 뛰어난데 마노가 저급이고 마노와 염색이 좋은데 너무 귀히 여겨 고운천에 쌓여 깊은 곳에 보관되어 사람의 염원이 전혀 담겨있지 않는 등 항상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와 비슷한 천주를 가끔 사진상으로 볼 수있는데 매우 고가로 거래되는 천주가 이에 어느정도 부합되는 천주인 것입니다.
최소 수 억에서 시작하여 몇 백억을 우습게 호가하는 그런 천주입니다.
이런 천주를 어디서나 볼 수 있다면 이런 가격에서 거래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그러면 명품이 외에는 천주말고는 다 가품이고 가짜로 인식하는 분들이 있는데 , 이는 장사치의 맘입니다.

새것은 가짜고 예것은 진품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판단은 각자의 몫이니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운영자인 제가 많은 천주를 만나고 수집하는 과정에서 만난 어느정도 세월이된 대부분의 천주는 당시 최고의 정성과 기술이 집약된 천주가 맞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천주의 외견상으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실껍니다.



그것은 제조시점의 정치적 상황, 지역적 한계성으로 고 품질의 마노공급에 문제가 있었던 적도 있고, 또 는 좋은 마노를 구했는데 숙력된 염색기술이 부족하거나 혹은 염색재료의 부족으로 최고의 품질구현에 실패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시대적 상황이나 지역적 특징이 천주감별에도 영향을 주게되는 것입니다. 그 후 여러사람의 손에서 얼마나 염원과 공이 들여졌느냐에 따라 천주가 좋은 천주로서 모습을 갖춰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감안 하여야만 천주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100점짜리 천주를 부담없는 가격의 천주에서 최고의 품질을 찾습니다.

하지만 판매자는 천주의 가치를 나름 정확하게 판단하기때문에 운좋게 좋은 천주를 값싸게 구하기는 쉽지않습니다.

천주는 형편에 맞게 모셔 정성과 염원을 다해 모시는 것이 최상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일반급의 천주를 소장자의 염원으로 명품에 가까운 천주로 만든 경우도 본적이 있습니다.

매우 놀라운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완벽한 천주도 반쪽입니다, 나머지 반은 소장자의 마음과 정성이라 생각합니다.

[한중도자관-1807] 티벳천주8점 - 20여년 수집한 수장품. 고려청자, 조선백자, 녹청자, 천주, 청동기, 홍산문화 등 감정한 기물만 올립니다.

[1807-티벳 천주 8점] 20여년 수집한 한국도자기, 중국고도자, 상감청자, 녹청자, 티벳천주, 청동기, 홍산.흑피옥, 황실비취, 불상, 염주 등 감정한 기물만 올립니다. (best5188)

티벳천주天珠의 기원

티벳천주의 기원

옛날 불교가 들어오고 500 년 후, 즉 지금으로부터 약 1,500 년전에 상업이 성행하던 시절, 불교를 신앙하는 상인들은 부처님을 대신해 운반 편리한 천주(天珠)를 발명했습니다.


그 당시 도안은 단순한, 대부분 선위주의 천주(天珠)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현재 중국 쿤밍 박물관에 있는 천주(天珠)를 보면 대부분 선천주가 많이 있습니다.


불교가 퍼져 대형 불상이 점점 만들어지게되고, 신앙하는 사람도 늘었습니다.

그 시대의 장사는 여행을하듯 먼 길을 다니며 하는것이였고, 그 시대에는 지금과 달리 도적, 질병, 사고 등으로 무사히 돌아오기 매우 힘들었던 시대였습니다.


그 때 이 천주天珠( 부처님 ) 를 주머니에 숨겨 무사히 기원을 위해 다니는 것이 천주(天珠)의 시작이었습니다.



또한 천주(天珠)는 부처님의 역활 이외에 옛날 사람은

1, 돈으로 물건을 살 때 지불에 사용되거나,

2, 천국에서도 돈이 없어 고생하지 않게 하려고 죽은 사람의 목구멍에 넣고,

3 약으로, 가장자리에서 깎아 먹거나했습니다.

-티벳풍경-

... 

#티벳천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71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fx2you.net.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